본문 바로가기
' 하는 것/작업

jbw07078님 베가 팝업노트 펌웨어 업데이트 작업

by 핀펫 2024. 6. 7.
반응형

이번에는 다소 특별한 기기가 들어왔습니다. 바로 태블릿도 아니고 바로 휴대폰인데요

휴대폰도 저번에 들어왔었던 삼성의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들이 아니라

(노트4, S4 미니 등등)

바로 지금은 스마트폰 사업을 접은 팬택의 베가 팝업 노트라는 스마트폰입니다.

사실 저는 스카이나 팬택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던 애호가는 아니었습니다.

과거 피쳐폰 시절에는 휴대폰이 없었고, 스마트폰 시절에는 모토롤라를 쓰다가 삼성/엘지를 썼었어요.

그 이후에 아마 처음 써본게 베가 아이언으로 기억을 하는데...

정작 배터리가 빨리 닳아서 곧 S4 액티브로 바꾼걸로 기억합니다 ㅎㅎ

당시 베가 아이언의 만듦새나, 메탈과 제품 본체 사이에 들어간 고무패킹 등의 마감이나

여러가지를 보고 들은 결과로는 뭐 잘 만들었다고는 하지만

정작 소프트웨어 만족도가 매우 떨어져 많이 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먼저 쓰시던 아버지의 경우도 자꾸 시스템이 종료되는 버그도 났었구요.

뭐. 이후에 많이 개선되었지만, 초창기 사용자로서 그닥 유쾌한 경험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다만 전역 후 스카이 아임백을 구매했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했었어요

업데이트를 안해줄 것 같아서 눈물을 머금고 바꿨지만요...

그런데 이 제품의 경우는 제가 한번 만져보니

뭐 소프트웨어 안정도는 오래 쓰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당시 베가 UI를 그대로 잘 담고 있구요

하드웨어 만듦새는... '이게 삼성으로 나왔으면 지금쯤 아마 강남역 삼성 본사에 베가팝업노트 동상이 서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매우 뛰어났습니다.

물론 이 제품이 퀄컴의 스냅드래곤 800을 사용하는 제품이라서

당시 최고사양 플래그십 제품중 하나였고,

하드웨어가 굉장히 검증된 하드웨어인 만큼 커스텀 펌웨어를 올려서 쓰시면

게이밍용 혹은 세컨폰으로 쓰신다 하면 완전 풀옵션은 아니더라도 안정적으로 잘 쓰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제품을 처음 받아보고 뜯어본 결과입니다.

분해했다는 것은 아니구요 ^^;

바로 제품을 받아서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당시 팬택의 베가 UI가 그대로 보입니다.

후면부

굉장히 재미있는 구성으로 되어있어요.

맨 위에 카메라, 그 밑에 LED 플래시

그리고 밑에는 지문 인식 센서가 존재하고 있구요

하단부에는 베가 로고와 제일 밑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로고가 박혀있습니다.

스냅을 쓰는 폰에는 사실 스티커만 잘 붙어있어도 되긴 했는데

당시 팬택이 자금난을 겪을때 퀄컴에 칩셋 대금을 주식으로 주던 일이 한번 생겼어요.

그 이후에 약간 퀄컴이 대주주 이런 입장이 되면서

퀄컴 칩셋 사용이 거의 강제되다시피 했고, 저렇게 조금 제품 디자인에도 입김이 들어가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저렇게 스냅드래곤을 쓴게 나쁘다는 것은 아니에요.

퀄컴은 칩을 굉장히 잘 설계하고 만드는 회사이며, 저렇게 로고를 붙여도 되레 이쁘기만 한데요 뭐.

아마 저 상황에서 팬택이 주식 안받아줘서 미디어텍 넣고 이랬으면 더 빨리 더 끔찍하게 망했을겁니다.

기기의 좌측입니다.

볼륨 업다운 및 메탈 프레임이 보입니다.

이뻐요 그리고

제품을 만졌을때 퉁퉁거리는 느낌도 없고

꽉 차있고 단단한 느낌입니다.

제품의 우측이에요.

전원 버튼과 펜을 뾱 하고 튀어나오게 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하단부

상태가 너무 좋아요.

메탈 프레임에 Micro USB 포트가 보입니다

당시에는 C타입이 제정되지 않았던 시절이죠.

상단입니다

국내 폰이면 나름 국룰이었던 DMB 기능이 탑재된 만큼

DMB 안테나가 보입니다.

저도 간만에 특별한 제품이 들어와서

약간 사진을 많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나름 안정적으로 생긴 디자인으로 생각해요.

기본 홈화면 런쳐입니다.

설정 창 화면입니다.

알록달록한게 굉장히 이쁘더라구요

저 베가 아이언 쓸땐 안이랬던 것 같은데 ㅋㅋ

모델명은 IM-A920S

AP는 스냅드래곤 800(MSM8974)

램 2GB, 낸드 플래시 내장 용량 16GB

안드로이드 버전 4.4.2 버전입니다.

당시 4.4.2 킷캣 버전부터 나름 안드로이드 내부가 갈아엎어졌는데요

실행 방식이 달빅을 넘어 ART로 전환되는 시기였습니다.

이 버전부터 실제로 지원하기 시작했을 건데

삼성을 포함한 일부 제조사는 일반 사용 환경으로 보자면 약간 시기상조라 생각했는지

개발자모드에도 아예 빼기도 했던 것 같아요

물론 지금은 완전히 잘 전환되어 빠릿빠릿하게 잘 사용하고 계십니다.

기기에 대한 기초적인 파악을 했으면

바로 TWRP 리커버리를 올려드립니다

먼저 기기 부트로더를 언락한 후, 기기에 맞는 TWRP를 패스트부트로 올려드립니다.

삼성/엘지같은 경우는 자체적인 부트로더가 설치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제조사, 지금 베가의 팝업 노트같은 경우는 기본 패스트부트를 많이 씁니다.

 

패스트부트로 바로 플래싱하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우선 TWRP를 단순 부팅으로 시도를 하구요

그 이후에 정상 부팅되면 그때 기기 코드명에 맞는 TWRP를 따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베가 팝업 노트에 맞는 코드는 EF65 입니다.

혹시나 하니 바로 데이터를 백업해드립니다.

기기가 고장나거나 낸드가 꼬이면 이걸로 다시 복구를 해드려야 하니까요.

물론 진행에는 문제 없었답니다.

그 이후 기기의 시스템을 날려줍니다

그래야지 펌웨어를 설치해드릴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10 기반의 커스텀 롬을 설치해드립니다

안드로이드 4.4.2 버전에서 10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이니

4 5 6 7 8 9 10으로... 6단계나 점프해서 올라가네요 ㅎㅎ

구글 서비스도 잘 설치해드립니다.

설치가 끝난 후 재부팅을 시도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리니지 OS가 로딩되는 화면입니다.

안드로이드 10 버전의 기본 런쳐 화면

동글동글한 아이콘이 깔끔하고 이쁩니다.

되레 이렇게 고사양, 고해상도의 휴대폰에는

예전 소프트웨어가 DPI 등을 처리하기는 좀 부적절한 것이 많았어요

최신 펌웨어로 업뎃 하시는게 더 화면 보기에도 편하실겁니다 :)

안드로이드 10 버전입니다

통신도 문제가 없는게, IMEI 통신 기능이 아주 정상적으로 잘 인식되지요.

아마 유심 넣고 쓰시면 잘 개통하실 수 있을겁니다.

다만 VOLTE는 확답드리기 힘드네요 ㅠㅠ

구글 서비스 동작 여부도 마지막에 확인해서 보내드립니다.

와이파이, 셀룰러, 구글 서비스 모두 정상 동작합니다

여기서 로그인 하셔서 유튜브 설치하시고 앱 설치하셔서 쓰시면

빠릿빠릿하고 안정적으로 쓰실 수 있으실겁니다 ㅎㅎㅎ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펜이 튀어나오는 버튼을 동작시키면

완전 놀라운 느낌으로 펜이 톡 튀어나옵니다

그런데 그게 저렴한 느낌이 아니라, 자꾸 펜을 튀어나오게 하고싶은 느낌이 들 정도였어요.

실사용도 모두 가능하시구요, 약간 세게 눌르셔야 동작했던 것 같네요 ㅎㅎ

잘 사용하시고 계신다는 말씀 들었습니다.

오래오래 잘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믿고 맡겨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