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하는 것/미디어

퓨전 국악 스타일의 노래들

by 핀펫 2021. 12. 20.
반응형

요즘 유튜브 알고리즘이 마구마구 회로를 돌리는지 갑자기 퓨전 국악 스타일의 노래들이 마구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원래는 Goose House를 시작으로 Kobasolo, 달마발, 라온 등의 커버 유튜브 채널들을 주로 듣고 있었는데

이게 업무 내내 몇 시간동안 재생하고 있더니 여러 곡들을 듣게 되어서 그런 것 같다.

그런데 그 중에 호랑수월가가 나오기 시작했었는데

이걸 한 번 들어봤던게 친구들이랑 놀러갔을 때 전여친이 불렀을 때 들어봤던 것 같음.

원래는 천본앵 분위기의 빠른 템포의 노래였던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라온님이 차분하게 잘 커버한 것 같음.

아니 근데 진짜 이 사람을 어캐 이제서야 알았지?? 와 진짜 개잘부르는데?

구독자 규모나 인지도도 대기업이 아니라 사모펀드를 넘어 걍 나스닥 그 자체네 ㅎㄷㄷㄷ

https://youtu.be/350aSlhrd3c

 

예전엔 원곡을 한 번 들어보고 초반 비트도 그렇고 천본앵 표절인가 생각도 했었는데

뭐 찾아보니 이런 분위기를 풍기는 곡조 자체가 범주가 따로 있다고 한다.

뮤즈 아무정이랑 아쿠아 마이마이가 비슷한게 와풍의 노래인거지 표절은 아닌 것처럼.

음악은 하여간 나는 잘 모르니 자세한 건 패스하도록 하겠읍니다

그런데 이 곡을 듣기 시작하니 이젠 또 비슷한 곡들이 더 나오기 시작한다.

바로 안예은의 홍연을 비롯한 상사화 등의 노래다.

아 이거 혼자 코노 놀러갔을때 옆 방 중고딩들이 불렀던 것 같은데 와 노래 분위기 좋다 싶었음

https://youtu.be/n6cW6dt7xMc

 

물론 뭔 노래인지는 당시엔 몰랐는데

지금 유튜브에 떠서 한 번 들어보니까 와 진짜 잘 부른다 싶었다.

근데 찾아보니까 원래는 이 사람이 오디션에서 떨어질 뻔 했다고 한다.

박진영씨와 '그 사람', 유희열씨가 심사를 했었는데

박진영씨는 불합격을 주며 매우 독특하나 자신과 맞지 않다고 평을 했고,

그 사람은 "내가 공감ㅋㅋㅋ못하면ㅋㅋㅋㅋ대중돜ㅋㅋ공감을ㅋㅋ못하지않ㅋㅋㅋ을까옄ㅋㅋ" 이라고 불합격을 줬다 한다.

그러다가 유희열이 와일드카드를 쓰며 퓨전사극 OST같다며 극찬하고 합격시켰다고 하는데

역시 유희열님 스케치북 할 때마다 가끔 채널 멈췄는데 그 때마다 잘했다 싶습니다 따봉이에요. 이런 명아티스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뭐 이런 평을 듣기 전에도 당장 보컬 들어봤을 때 굉장히 특이한 목소리와 소재, 가사인 것은 느껴졌고

야 이거 이 사람 목소리부터 마이웨이 가는 삘인데 진짜 자우림같이 독특하고 신비롭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 사람보다 노래를 잘 부르고 작곡/작사를 잘 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이런 분위기를 대상으로 작곡/작사를 하며 소화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사람 외엔 그닥 없을 것 같다 하는 생각도 들었다.

요즘 보면 중국놈들이 일찍이 지네 문화 다 불태워놓고나서 지레 아쉬우니 김치나 한복, 삼계탕같은 우리 문화를 지들꺼라 우기기 시작하고

우리 지자체는 상황 못읽고 하하호호거리면서 차이나타운을 만든다고 하며 중국 젖꼭지를 달달하게 햝으려고 하고 있음 ㅋㅋ

유튜브에 며칠 전부터 그런 내용이 떠서 우리 지자체와 내 고향이 욕먹기 시작했고 솔직히 부끄러워서 예전처럼 자랑스럽게 춘천 살기 좋아요라고 자랑하기는 힘들어졌음

나 이런 말 하기 그렇지만 타지 가서 있으면 우리 동네 춘천 영업 엄청 하고 다녔거든.

레고랜드야 그래 문화재 파괴해서 할 말이 없긴 한데 돈을 받아올라면 우방국 딸라나 파운드를 벌어와야지 위안은 진짜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이와중에 강원대학교에 공자학교인가 있는데 쩝...

뭐 내 동네에 대한 아쉬운 소리는 여기서 멈추고

이렇게 우리 것이라 할 수 있는, 한국풍이라고 할 수 있는 무언가들이 자꾸 늘어나서 너무나도 기분 좋다.

당장 위에 있는 음악들과 커버곡들, 또 앞으로 나올 것들이 100% 전통이자 정통은 아니겠지만

세월에 맞춰서 우리 것들이 올드하고 뒤쳐진 것이 아닌 힙한 무언가로 비추어졌으면 너무 좋겠다.

일본 애들이 자기네 문화 이미지 잘해놔서 막 무슨 도네를주세요처럼 닌자 사무라이 후지산 이런걸로 도배를 했듯이

우리도 지금 나온 곡들과 퓨전 사극, 근육 조선, MR.HONG, 일렉트로 메탈 세종 같은 그런것처럼 멋있게 크리에이터분들이 발전시켜주셨으면 한다.

내가 나서서 하고싶지만 나는 그런 예술적인 능력에선 개빡통이니 이렇게 안예은님같은 분들이 계속 나온다면 열심히 바이브 결제하며 응원하겠습니다

재생하면 저작권료가 들어간다고 하더라구요

화이팅입니당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