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하는 것/삽질

한성 가젯북 G16 윈도우 10 32비트 드라이버 잡기.

by 핀펫 2021. 5. 5.
반응형

https://lotsofstars.blog.me/221582611741

 

가벼운 코딩 및 리눅스 공부용, 한성컴퓨터 Gadgetbook G16

이번에 인턴을 진행하면서 코딩과 리눅스 공부 욕구는 날이 갈수록 치솟아갔다. 그렇다고 내가 메인으로 쓰...

blog.naver.com

 

어제 작성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내가 이 녀석을 어떻게 실사하고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맨 처음엔 리눅스를 설치하려고 했는데

 

32비트-only UEFI와 부트로더가 발목을 잡고, 이걸 어찌 또 해결하니 드라이버가 온전치 않아서 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ALSA에서 인식은 되는 관계로 GUI는 뜸 ㅋㅋ)

 

isorespin.sh를 썼는데도 그 모양인걸 보면 어쩌면 이건 베이트레일 제품군의 고질병이 분명하다 싶었다.

 

 

그래서 모든 경우의 수를 해보느라 약 3~4일의 시간이 꼬박 걸렸지만 포기하고

 

윈도우나 설치해서 제대로 써보자 했건만, 세상에 윈도우 10 64비트마저 설치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

 

32비트 설치 미디어에 64비트 install.wim을 넣으면 당연히 될 줄 알았는데.

 

IA-32 기반 UEFI는 내게 너무 많은 시련을 주었다.

 

 

사실 베이트레일 x64 윈도우 안된다고 징징거리는 블로그들 볼때마다 왜 저러지 했는데 이제 당해보니 알겠음

 

앞으로 노트북을 사면 대가리 깨져도 코어 i 시리즈다.

 

 

그래서 32비트 윈도우를 설치했는데

 

이젠 또 드라이버가 아예 안잡히는 바람에 마이크로 SD 리더, 사운드카드, 비디오카드가 원최 잡히질 않았다.

 

터치패드 드라이버까지 바라진 않았지만

 

저저 씨발 기본적인 드라이버는 WDDM에서 좀 지원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싶었지만

 

역시나 인텔이 이럴리가 없지 하고 닥치고 수긍했다.

 

이와중에 인터넷은 잘 되기에 네가 알아서 찾아서 드라이버를 설치해라 이거구나 하는 깊은 뜻을 깨달아버렸다.

 

그래. 스마트 기기는 저렴한거 사면 유저가 스마트해지는구나.

 

모토로이부터 계속 당하고도 이걸 모르다니.

 

 

하여간 드라이버가 없어서 한성컴퓨터에 문의를 해봤었는데

 

홈페이지에는 가젯북 G16 드라이버가 올라가있지 않고

 

자기네들도 애초에 윈도우 8.1 이미지 형태로 받아서 해당 드라이버를 줄 수가 없다.

 

심지어 공유할 수도 없다라고 이야기를 해주었고

 

근처 한성컴퓨터 AS점에 맡기라는데 돈도 들고 시간도 안맞았다.

 

 

그래서 이 씨팔거 내가 해보자,

 

리눅스처럼 독점 바이너리가 안나오진 않는게 윈도우 드라이버인 이상 어떻게 가능하겠지 싶어서 열심히 팠는데

 

그 결과, 약 3시간만에 드라이버를 성공적으로 깔아서 그래픽 및 사운드, 블루투스, SD카드 등 아무 문제 없이 돌리게 되었다.

 

존나 느리고 용량 작아서 그렇지 제기능은 한다는 뜻이다.

 

 

심지어 배터리 용량도 제대로 뜨고 변강쇠임 ㅎ

 

전력관리 드라이버도 잘 먹히는 듯 싶다.

 

 

뭐 하여간 상세한 방법은 나도 까먹었다. 하도 여러 삽질을 해서.

 

근데 드라이버 설치한 것들을 'Double Driver'이라는 유틸을 통해 백업을 시켜놨고

 

이 드라이버를 그대로 설치하면 아마 문제없이 잘 될 것이다.

 


http://naver.me/x9QMZWf4

 

네이버 MYBOX

사진,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손쉽게 정리, 공유하세요

mybox.naver.com

(참고로 위 링크가 혹시 죽었다면 바로바로 댓글을 남겨주십사 한다.)

 

 

위의 링크를 누르고

 

압축파일 안에 있는 Double Driver를 실행해서 zip파일을 restore 하면 아마 문제없이 잘 될 것이다.

 

비슷한 베이트레일 기반 사양의 노트북, 태블릿들은 많지만

 

아마 드라이버가 호환된다는 100%의 보장은 없다.

 

버전이랑 하드웨어 특성을 졸라게 타는게 이런 노트북 장비들이니까.

 

 

하여간 위에 올려준 zip파일은 한성 Gadgetbook G16에서만 구동 테스트를 한 제품이고, 제가 현재 쓰고 있는 세팅이며

 

윈도우 10 32비트에서만 돌려본 드라이버입니다.

 

불안하신 분은 그냥 한성컴퓨터 AS 대리점 찾아가셔서 제대로 된 AS를 받으시는게 낫습니다.

 

잘못되도 저는 절대 책임지지 못하며, 않을 것이니까요.

 

근데 어차피 윈도우 10 새로 설치하셨으면 컴퓨터 다루실 줄은 아실 분들이라 큰 문제는 없겠다 싶네유

 

 

하여간

 

가젯북아 잘 지내자

 

배터리 10시간 표기 보고 깜짝놀라서 뽀뽀할뻔했자나

728x90

댓글